본문 바로가기

제14회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HOME전국장애인체육대회 소개경기종목 소개

경기종목 소개

알파인스키Alpine Skiing

경기소개

장애인스키는 일반스키의 특성을 그대로 살리되 장애의 유형에 따라 각각 특별히 제작된 장비를 사용한다. 알파인스키 척수장애인과 중증소아마비, 뇌성마비 장애인이 앉아서 탈 수 있는 좌식스키(sit ski)가 있으며, 보조스키인 아웃리거(Outrigger)를 사용하는 절단장애 및 지체장애인들의 쓰리트랙스키(3 Trackski) 와 포트랙 스키(4 Track ski), 그리고 시각, 청각, 지적장애 장애인 스키 등이 있다.
세부종목으로는 회전경기(Slalom), 대회전경기(Giant Slalom), 수퍼대회전경기(Super Giant Slalom), 활강경기(Down Hill)가 있다.

알파인스키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kasa.kosad.kr

바이애슬론Biathlon

경기소개

바이애슬론은 ‘둘’을 뜻하는 '바이(bi)'와 ‘운동경기’를 뜻하는 ‘애슬론(athlon) '의 합성어로써 서로 다른 종목인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경기 이며, 하계올림픽의 근대5종과 비교하여 동계 근대2종경기라고도 일컫기도 한다.
1958년 최초의 동독일 바이애슬론 경기대회가 “클린겐탈”에서 개최 되었다. 참가자의 대부분은 군대에서의 경기대회에 익숙한 사람들이었다. 이로부터 바이애슬론이라는 새로운 스포츠가 꽃을 피우기 시작하였다. 1958년부터는 매년 서독과 동독에서 경기대회가 열렸다.
1958년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렸으며, 올림픽에 최초로 바이애슬론이 채택된 것은 1960년 제8회 미국 스퀘벨리대회 에서부터였다. 이후 1966년 오버호프에서의 유소년 선수권이 열린 이후 바이애슬론은 국가적 스포츠 행사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바이애슬론 경기는 2012년 12월 대한장애인바이애슬론연맹(KBUD)이 창립되어 우수한 경기자 및 지도자를 양성하고 국위선양을 도 모하여 한국바이애슬론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바이애슬론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www.knsfd.co.kr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ing

경기소개

크로스컨트리는 인간생활의 이동수단으로 발달된 스키가 경기의 형태로 변모한 경기이며, 스키의 역사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경기는 스키장비를 갖추고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기이며 개인경기와 계주경기가 있다.
알파인 스키와 마찬가지로 좌식스키(sit ski)와 스탠딩 스키로 구분할 수 있으며, 크로스컨트리 스키경기는 알파인 경기와는 달리 자신의 힘에 의하여 이동하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매우 힘든 경기이다.
따라서 인내력과 지구력 체력단련을 위하여 아주 좋은 운동이다.
주법으로는 클래식주법과 프리기법이 있다.

- 클래식 주법 : 정해진 주로를 전후동작으로 실시함. 마치 빠른걸음 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동작 (제4회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실시 주법, sit ski : 폴을 이용 이동)
- 프리 기법 : 양다리를 좌우로 지치면서 앞으로 전진 하는 종목으로 클래식 주법보다 속도가 빠르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www.knsfd.co.kr/

스노보드Snowboard

경기소개

- 장애인 스노보드는 신체적 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이 스노보드를 즐길 수 있도록 규칙, 기술적인 사항 등을 변경 및 수정한 경기이다. 경기 등급은 상지장애(SB-UL) 와 하지장애(SBLL-1, SBLL-2)로 분류된다.
- 2014년 소치 동계패럴림픽대회에서 알파인 스키의 세부종목에 포함되어 처음 패럴림픽에서 선보였으며, 2018년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에서 단독 종목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 세부종목으로는 뱅크드 슬라롬(남, 여), 스노보드 크로스(남, 여)가 경기 등급별로 나뉘어 총 10개가 있다.

스노보드

[뱅크드 슬라롬 (BSL)]
• 뱅크드 슬라롬은 기문 코스를 회전하며 내려오는 기록을 겨루는 경기
• 스노보드를 타고 하는 회전경기(Slalom)라 할 수 있으며, 선수들의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각 기문에는 뱅크가 조성
• 각 선수는 3번의 코스 주행을 통해 얻은 기록 중 최고 2개의 기록 합산으로 순위를 결정
[스노보드 크로스 (SBX)]
• 스노보드 크로스는 뱅크, 롤러, 스파인, 점프, 우탱 등 다양한 지형지물로 구성된 코스에서 경주하는 경기. 선수 혼자 단독으로 코스를 주행하여 기록을 겨루는 방식과 두 명이 동시에 출발해 먼저 들어온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 방식이 있음. 소치 패럴림픽에서는 한 번에 한 명의 선수만 코스를 주행하여 기록을 통해 순위를 결정
• 선수들은 총 3번 주행하여 2번의 가장 좋은 기록을 합산해 최종 결과를 집계. 또는 1차, 2차 주행 기록의 합산으로 순위를 정한 후 순위에 따라 두 명의 선수가 한 조를 이뤄 동시에 출발, 먼저 들어오는 선수가 승리
• 코스는 표고차가 100m-200m, 길이 500-900m, 평균 경사 15도±3도, 주행시간이 약 40-70초가 되어야 하며 넓이는 최소 40m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kasa.kosad.kr

아이스하키Ice Hockey

경기소개

아이스슬레지하키는 아이스하키를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경기이다. 골기퍼 이외에 5명이 스케이트를 대신하여 양날이 달린 썰매를 사용한다. 아이스슬레지하키썰매의 높이는 퍽(Puck)이 통과 할 수 있는 높이로 제작되어야 하며, 스틱의 한쪽 끝에는 썰매의 추진을 위한 픽(Pick)과 다른 한쪽에는 퍽을 칠 수 있는 블레이드(Blade)가 달린 폴(Pole)을 사용한다.
장애인올림픽에서의 경우, 썰매하키는 1994년 대회에 처음 선을 보였으며,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노르웨이 등의 북유럽 국가들에서는 최고의 장애인동계스포츠로서 한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일반 관중들에게도 인기와 재미를 더해주는 경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이스하키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kihad.kosad.kr

빙상Ice Skating

경기소개

빙상은 일반 쇼트트랙 경기방식과 동일하며, 이번대회 세부종목으로는 500M, 1000M, 1500M경기가 진행된다. 빙상장애영역으로는 상지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에서 기량을 겨루게 된다.기록보다는 순위를 중요시하는 경기이다.
각 종목은 예선(HEAT), 준준결승(QUARTER FINAL), 준결승(SEMI FINAL), 결승(FINAL)의 경기로 이루어지며 각 경기에서 다음 경기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1위와 2위의 선수만이 진출한다.

빙상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www.skating.or.kr

휠체어 컬링Wheelchair Curling

경기소개

휠체어컬링은 남녀 혼성 4인으로 구성된 휠체어선수 두팀이 화강암 재질의 둥근 돌(stone, 19,96kg)을 빙판 위에서 밀어던져, 지름 1.83m 과녁 모양의 하우스(house)라고 하는 목표 구역 내 표적(button)에 누가 더 가까이 접근시키느냐를 겨루는 경기이다. 휠체어컬링사용하기 위해 돌에 구멍을 내어 사용하였다.
현재 컬링 경기는 4년마다 개최되는 동계올림픽과 동계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매년 개최되는 세계컬링선수권대회,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 등 수많은 선수권대회와 함께 프로경기가 세계 곳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휠체어컬링

경기단체

홈페이지: http://대한장애인컬링협회.kr

05540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밸로드롬 1층 (방이동) 대표전화 : 02-3434-4500 팩스 : 02-3434-4599

Copyright 2016 K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 자동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